메이플스토리 큐브 확률조작 과징금만116억, 게임의 미래는...??
메이플스토리라는 게임을 아시나요?? 해본 적은 없어도 들어본 적은 있는
현재의 30~40대의 추억의 게임과 10~20대들이 치열하게 치솟는 게임 중에 하나인데요.
이번에 정말 메이플스토리가 확률로 인해 큰일 났습니다.
지난번 환불사태때와는 다르게 반응이 심각한데요
어떤 이유인지 살펴볼께요.
메이플스토리 확률 사건 및 과징금 정리
이번에 문제가 되는 사실은 넥슨의 '버블파이터'라는 게임과 '메이플스토리'의 게임이 단두대에 올랐습니다.
이번글은 메이플스토리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고 자세한 내용 살펴볼게요.
메이플스토리 확률 사건 한눈에 보기
지금 이슈화되는 문제는 3가지 정도로 추려볼 수 있는데요.
자세한 챕터별로 살펴볼게요.
자세한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보도 - 공정거래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한기정, 이하 ‘공정위’)는 온라인 게임서비스 업체인 ㈜넥슨코리아(이하 ‘넥슨’)*가 온라인 PC 게임인 메이플스토리** 및 버블파이터*** 내에서 판매하는 확률형 아이
www.ftc.go.kr
1. 큐브 확률 가중치 변경
제일 첫 번째 문제는 메이플스토리에 처음 큐브가 도입된 시점인 2010.5월로 거슬러 올라가야 하는데요.
이때 큐브의 도입당시에 옵션의 출현 확률은 균등으로 설정되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지금부터입니다.
2010.9.15일부터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즉, 많이 찾는 옵션의 경우에는 덜 나오도록 이 인기옵션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바꿨다고 합니다. 그런데 바꿨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들에게
이런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2. 특정한 중복옵션 출현되지 않게 설정
1번과 비슷한 맥락의 의미인데요.
여기서 가장 큰 문제는 2011.08.04 ~ 2021. 03.04까지 무려 10년여간 큐브를 사용했을 때
이용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복옵션이 특정하게만 출현되지 않게 설정했다고 합니다.
흔히 유저들이라면 아는 특정옵션들이 있는데 '보보보', '드드드', '방방방' 등 정말 고가의 옵션들인데
아예 뜨지 않게 설정했으니 유저는 구경조차 할 수 없었던 것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1.08.04일 게임의 공지사항에는 '큐브의 기능에 변경사항 없이 기존과 동일하다'라고
거짓으로 공지해 심각한 문제로 화두 되고 있다.
3. 레전드리 등급 큐브확률 조작
아.. 드디어 올 것이 왔습니다. 정말 메이플스토리를 하는 유저라면 갖고 싶은 레전드리 아이템이 있습니다.
게임의 최고 등급아이템이며 만들기 위해서는 운과 돈이 필요한 아이템인데요.
이를 만들기 위해선 '블랙큐브'와 '레드큐브'라는 아이템이 필요한데 캐시로 파는 아이템입니다.
2013.07.04에 출시했을 당시에 레전드리 등급 상승 확률은 '1.8%'로 설정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제부터인데 그 확률을 2013. 7월부터 12월까지 천천히 매일 조금씩 1.4%까지 낮추었다가
2016.01월에는 1%까지 낮추었다고 합니다.
그 당시에는 정확한 확률도 공개되어 있지 않아서 많은 유저들의 데이터기반으로 확률을 추축 했는데
그것도 모르게 회사에서는 유저들을 기만한 체 확률을 감소시키고 이러한 사실을 공지하지 않았습니다.
유저들의 반응은??
현재 메이플스토리 인벤을 살펴봐도 계속 글이 올라올 만큼 심각한 문제입니다.
현재 메이플스토리 유저들은 이전 사태와는 다르게 정말 심각한 상황이라고 치부하고 있습니다.
흔히 아는 메이플스토리 환불사태를 겪고도 많은 유저들이 지금이라도 반성하는 메이플에
포용하는 모습을 가지며 지켜봤는데요.
이번에는 게임 내 재화로 사는 아이템이 아닌 현금을 가지고 캐시를 충전해하는 방식이기에
정말 많은 유저들이 떠나가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메이플을 즐겨하는 유저인 저 조차도 이번에는 정말 어떻게 대처를 하더라도
넥슨이라는 기업에게 많이 실망했습니다.
모두들 10~40대 인생을 메이플과 함께 보낸 유저들이 정말 많은데 그중 10년이라는 기간을 유저들을
기만하고 사실을 은폐해 정말 많은 실망뿐입니다..
환불 확률 조작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메이플스토리 확률조작 과징금은??
해당 이미지를 보면 확률에 대해서 조작하거나 은폐했을 경우에는 500만 원에서 많게는 5000만 원까지의 금액이
과징금으로 낸 기록들이 있는데요.
이번 메이플에서 부가된 과징금은 116억입니다.
이게 많다면 많고 적으면 적을 수 있는 과징금인데요.
메이플을 하는 유저들의 입장에서는 너무 적다는 말도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116억이라는 과징금을 게임회사에서 낸 이력은 전무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행보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의 대응은?
현재 메이플스토리에서는 공식 사과문을 12시경에 기재했습니다.
그 이후에는 아무런 소식이 없으며 아마 유저간담회나 여러 상황을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하지만 이번 사건으로 인해 정말 많은 유저들이 떠나갈 거라는 걱정도 많은데요.
우리의 젊을 시절을 함께했던 게임이 우리의 추억을 무시하는 행위를 저지름으로써
너무 많은 충격을 받지 않았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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